1. 줄거리
소설 원작으로 제작된 포레스트 검프 한 남자의 일대기입니다.
영화의 주인공은 IQ 75의 지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이든 끝장을 보는 끈기와 재능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경계선 지능장애는 의사소통이 약간 문제가 있을 뿐 크게 차이가 없었습니다. 어렸을 때 검프는 제니를 만나서 같이 동네에서 자랐습니다.
어머니도 검프를 지극 정성으로 아끼며 키우셨습니다. 고등학생이 되어서는 미식축구를 하게 되었는데 감독이 검프의 도망치는 모습을 보고 재능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미식축구에서 큰 역할을 하여서 그 당시 대통령인 케네디도 만나게 되었습니다.
대학생이 된 검프는 다시 제니와 만나 많은 일을 겪었습니다. 그리고 졸업 후 검프는 군입대를 하게 되었습니다.
군입대 후 훈련서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검프는 친구도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베트남 전쟁까지 참전하게 되었습니다.
검프는 전쟁중 부상당한 상관과 전우를 구해내면서 그 공으로 명예훈장을 받고 전쟁 영웅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댄 중위는 다리를 잃고 우울한 하루하루를 보내게 된다. 군 복무 중 댄 중위와의 약속으로 새우잡이 배까지 같이 타게 된다. 그렇게 대박이 나서 회사를 차려서 둘은 백만장자가 된다. 애플에 투자를 하여서 더욱더 대박이 나게 된다. 돈을 많이 벌어서 기부를 하고 주변 사람을 도와줍니다.
그렇게 제니도 다시 돌아와서 만나지만, 제니는 또 다시 검프를 떠나게 되어서 아픔을 잃기 위해서 달리기를 시작하게 됩니다.
3년 2개월 14일 16시간동안 달리기를 하고 검프는 집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다시 제니와 만나지만 제니는 이미 마약에 손을 대고 막장 생활을 하면서 몸은 엉망진창이 된 상태였습니다. 옆에 아이도 있었는데 검프의 아들이었습니다. 이후 제니와 결혼을 하지만 제니는 곧 죽게 되고 검프는 아들과 살아가게 됩니다. 그렇게 영화는 끝이 납니다. 정말 감독적인 검프의 일생일대의 스토리였습니다.
2. 시대적 배경
KKK단 포레스트의 이름이 KKK단의 창설자에게서 따온 이름이라고 한다. KKK는 미국 남북전쟁 이후 퇴역군인에 의해 백월 우월주의, 개신교 근본주의, 인종주의, 반동성애 주의, 사이비 종교집단이라고 합니다. 주된 활동은 흑인폭행 흑인 인권운동 방해입니다.
폴 브라이언트 대학 미식축구팀의 레전드 코치 입니다.
케네디는 미국의 35대 최연소 대통령 입니다. 존 레넌 영국의 가수이자 사회운동가로 영국의 전설 비틀스의 멤버입니다.
카르엔 멕시코만 일대 지역에 피해를 입힌 실제 존제하는 허리케인입니다. 이렇게 많은 미국 시대적 배경이 나옵니다.
그 외로 애플, 스마일리 버바 컴프 슈림프 컴퍼니 등 다양한 시대적 배경을 영화 속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영화는 1995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우수 작품상,각색,편집,감독,남우주연,시각효과 등 6개 부문에서 수상을 했습니다.
3. 리뷰
IQ는 주변 사람들보다 떨어지지만 비범한 능력을 가진 검프의 일대기 였습니다. 이 작품을 해석을 해보면 히피 문화, 마약, 베트남전 등 미국의 역사를 관통하는 많은 주제들을 논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를 파헤치며 볼 이유는 거의 느낄 수 없습니다. 그저 검프는 삶을 포기하지 말라는 훈계와 앞으로 어떤 일이 생기더라도 이겨 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저하지 말고 그의 삶과 주변 사람들의 삶을 대조하면서, 세월의 흐름을 통해서 재미있는 많은 역사적인 상황을 만들어서 영화를 보는 내내 마음의 위안을 주는 것이 느껴지게 되었습니다. 검프는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을 제대로 이해를 못 하지만 검프처럼 꼭 알아야 할 것들만 이해를 하여도 인생을 살아가는데 아무 지장이 없음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지금 시대는 부동산 주식 재테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본으로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경제적 성공을 추구하는 세상에 귀 기울이지 않는 검프가 깨달은 똑똑한 바보로 느껴졌던 거 같습니다. 네이버 영화에서 9점대 이상의 최고의 평점을 받은 포레스트 검프 오랜만에 명작 영화를 다시 한번 보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