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줄거리
주인공 코브는 아서와 함께 꿈을 이용해서 타인의 비밀을 훔쳐내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일을 하면서도 늘 아이들 생각뿐인 코브는 오랜 시간 동안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내 맬은 현실과 꿈을 구분하지 못하고 자살을 하고 맙니다. 그런데 자살 전에 맺은 정신과를 돌아다니면서 자신이 정상임을 증명하는 서류를 모아 놨습니다.
유서에는 코브가 자신을 죽인 것이나 다름 없다고 써놔서 코브가 살인 용의자로 몰리게 됩니다. 그래서 코브는 자신의 집에 가지 못하고 도망자 생활을 하게 됩니다. 말은 코브의 무의식 속에서 코브가 하는 모든 일을들 방해를 하고 있습니다. 또 한 번 꿈에 나타난 맬 때문에 작전은 실패하게 되면서 코브는 의뢰한 기업에게 잡히기 전에 도망을 가게 됩니다. 작전의 타깃이었던 사이토가 코브에게 먼저 제안을 하게 됩니다. 어떤 한 사람의 신념을 바꿔준다면 살해 혐의를 벗겨주고 아이들의 곁으로 돌아갈 수 있게 해 준다는 제안을 하게 됩니다.
코브 또한 이 제안을 받고 망설임 없이 수락을 하게 됩니다. 설계한 꿈 안에서 타깃의 마음을 원하는대로 조작해 아예 신념을 바꿔버리는 이 작전은 일명 '인셉션'이라고 불린다. 코브는 그 후 빠르게 팀원을 꾸리기 시작하였습니다. 각자의 역할을 맡은 팀원을 꾸리고 작전을 성공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 작전을 설계합니다. 인셉션의 타깃은 로버트 피셔입니다 로버트의 아버지 모리스는 사이토의 경쟁 기업 오너입니다.
건강의 악화로 인해서 겨우 생명을 연장 시키고 있는 수준입니다. 사이토는 모리스가 죽고 나서 후계를 이을 로버트가 기업을 해체시키길 바랍니다. 그래서 팀들은 로버트와 아버지의 관계를 연구하고 그들의 갈등을 파악한 다음 스토리를 짜게 됩니다.
마침내 모리스가 숨지고 로버트는 장례식을 가기 위해서 비행기를 타게 됩니다. 이렇게 작전이 시작되게 됩니다. 사이토는 미리 항공사를 인수하여 비행기 안 직원들을 모두 매수 했습니다. 코브는 로버트가 마실 물에 꿈에서 깨지 않을 약물을 미리 타서 마시게 하였습니다.
로버트는 그렇게 약물을 먹고 바로 꿈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2. 꿈속의 꿈
팀은 로버트에게 기께를 연결하고 다 같이 1단계 꿈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1단계 꿈속부터 쉽지 않았습니다. 꿈속으로 들어가자마자 작전에 클 걸림돌이 생겼습니다. 로버트는 이런 작전에 휘말리지 않기 위해서 미리 꿈속에 경호를 심어놨습니다. 1단계에서 사이토는 총상에 입게 되고 2단계 꿈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2단계 꿈에서 코브는 로버트와 마주하면서 사실대로 지금 현재는 꿈이라고 말합니다. 기억할 수 있겠냐고 물어보면서 로버트는 당황하다가 꿈 경호 대장으로 생각하고 전적으로 코브를 신뢰하게 됩니다. 코브는 로버트에게 질 물을 하면서 로버트의 마음을 읽으려고 합니다. 코브는 피터의 꿈속으로 들어가 보자고 거짓말을 하면서 로버트를 설득하게 됩니다.
로버트는 피터가 왜 자신에게 이런 일을 벌이는지 알고 싶다면서 3단계 꿈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이번 꿈에서도 맬이 나타나서 코브를 방해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나타나서 로버트를 사살하게 됩니다. 로버트는 살아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꿈속에서 총을 맞게 되면 의식을 잃으면서 무의식의 세계인 림보에 빠지게 됩니다. 코브 역시 뒤늦게 맬을 사살하였지만 로버트는 의식을 이미 잃은 뒤였습니다.
코브는 로버트를 구하기 위해 림보로 들어가게 됩니다. 팀에서 유일하게 림보 경험이 있는 코브는 쉽게 로버트와 맬을 찾게 됩니다. 그렇게 림보 상태에서 다시 로버트를 구해서 3단계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3단계 꿈으로 돌아온 로버트는 잠겨있는 방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방 안에는 침대에 누워 금방이라도 돌아가실 것 같은 아버지가 이었습니다. 아버지는 로버트 옆에 있는 금고를 가리킵니다. 금고 안에는 자신이 어릴때 갖고 놀았던 바람개비가 있었습니다. 아버지는 로버트에게 하고 싶은 일을 하라고 유언을 남기고 숨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완벽하게 로버트 마음에 생각을 심은 팀은 차례대로 2단계 꿈, 1단계 꿈을 겨쳐서 현실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코브와 사이토 또한 림보에서 코브의 설득으로 무사히 현실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코브는 다시 무사히 아이를 만나는 장면과 토템이 돌아가면서 영화가 끝이 나게 됩니다.
3. 리뷰
영화를 여러번 시청을 하였지만 쉽게 이해를 할 수 있는 영화는 아니었습니다. 영화 전개 또한 상당히 빨라서 한번 보고는 쉽게 이해를 할 수 없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전체적인 스토리는 이해를 할 수 있었지만 장면마다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영화의 스토리를 이해하기 위해서 열심히 쫓아가는 느낌이었습니다. 영화를 끝나고 나서 마지막 토템이 돌면서 멈춘 거야 안 멈춘 거야 하면서 끝이 나서 결말 이 궁금해지게도 하였습니다. 영화가 끝나고 감독이 어떤 의미를 전하려는 거지? 하는 의문점이 들게 했습니다. 그렇게 영화를 여러 번 시청을 하면서 인셉션이라는 영화의 의미를 조금은 알게 되었던 거 같습니다.
댓글